MEMBER LOGIN

MEMBER LOGIN

Total 4

연구 분야 (4)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들이 자신의 정보를 인간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물들은 자신들 사이에 정보 교환, 상호 작용으로 생성된 심화 정보를 인간에게 제공하는 환경을 제고하게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센싱 기술, 사물이 인터넷과 연결되도록 지원하는 네트워크 인프라기술, 사람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한 사물인터넷 미들웨어 기술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이 핵심기술들이다. 또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야와 사물인터넷 구성 요소들에 대한 해킹이나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기술들과 연동되어야한다.
온디바이스 인공지능 시스템(On-Device Artificial Intelligent System)
온 디바이스 인공지능은 클라우드 서버와 같은 고성능 서버의 도움 없이 사용자 일상 주변의 기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인공지능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실에서는 NAS(Neural Architecture Search), 사용자 인공지능 쓰임새 분석, 온 디바이스 기계학습, 온디바이스 인공지능 모의 시험기를 연구하고있다
임베디드 시스템 연구
임베디드 시스템은 흔히 내장형 시스템이라고 부르며 대부분 한가지 용도를 위해 만들어진다. 즉, 정해진 용도에 맞추어 최적화한 것이 임베디드 시스템이다. 이런 임베디드 시스템은 CPU를 비롯한 모든 부품들이 하나의 소형 기판 위에 고정되어 있다. 또한 개발 호스트 환경과 임베디드 시스템의 환경은 매우 다양하다. 본 연구실에서는 freeware인 LINUX 를 사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연구 하고자 한다.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응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 구조 또한 간단하고 빠른 속도의 쓰레드로만 구성된 단일 운영체제부터 멀티 태스킹/마이크로 커널 구조를 갖는 다양한 형태를 갖추도록 해야 한다. 특히, 본 연구실에서는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구조 설계 기법을 사용하므로 가시성과 재사용 가능성을 높여, 이런 다양한 형태의 임베디드 시스템 요구 사항들에 대하여 쉽게 만족시키는 방법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Software Architecture) 세상에 편재되어 있는 다양한 분야들이 컴퓨터에 의존하여 관리되고 진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발전을 위한 핵심 기술로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그 특성상 금융, 건설, 기계 등등 다양한 분야에 맞추어져 설계, 실현되고 사용되고 있다. 이는 소프트웨어라는 말 그대로 부드러운 소프트웨어 속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정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다양한 접근 방식은 소프트웨어 위기라는 부정적인 미래 예측을 가져오고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품질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체계적인 설계 방방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문제 분석 방법, 문제 해결 접근 방법의 강구, 그리고 해결책들에 대한 신뢰도 평가를 진행하므로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한다. 세부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원리, 소프트웨어 패턴과 문제점, 소프트웨어 시험/평가, 소프트웨어 품질의 속성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위험성 관리, 설계도의 문서화 기법 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방법들은 현재 스마트 조명 시스템, 지능형 교통 시스템 과제에 적용되어 결과를 평가하고 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온라인문의
Kangwon Univ.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Software and System Lab.